장기 요양 급여 이용 지원
728x90
반응형
장기 요양 급여 이용 지원 사업은 요양등급 판정을 받은 저소득 고령 국가유공자 등에 대하여 재가요양기관이나 장기요양기관 등의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부담금의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지원 대상
독립유공자, 국가유공자, 5ㆍ18민주유공자, 특수임무유공자 및 배우자, 유족 중 부모(선순위)를 지원합니다.
고엽제후유의증환자 중 장애정도판정자 및 참전유공자를 지원합니다.
선정 기준
노인장기요양보험법상 요양등급(1~5등급, 인지지원등급)을 판정받고 노인장기요양기관의 재가급여 또는 시설급여 서비스 이용자 중에서 생활이 곤란한 자를 선정합니다.
생활이 곤란한 자는 생활수준조사 대상시 소득 인정액이 가구당 기준소득 100%(4인 가족 5,400,964원) 이하이면서 아래의 경우를 의미합니다.
부양의무자가 없는 경우
부양의무자의 소득 인정액이 가구당 기준소득 200%(4인 가족 10,801,928원) 이하인 경우
부양의무자가 있어도 부양을 받을 수 없는 경우
* 단, 의료급여수급권자, 본인부담금감경대상자, 독립유공자와 독립유공자의 배우자, 1급 중상이자는 생활수준조사 제외
서비스 내용
요양급여 본인일부부담금 중 대상별로 40~80%를 환급합니다.
독립유공자, 상이 국가유공자의 경우에는 의료급여자 및 본인부담금감경대상자, 생활곤란자에 한해 본인부담금의 80%를 지원합니다.
비상이 유공자, 배우자, 유족 중 부모(선순위)의 경우에는 의료급여자 및 본인부담금감경자에게 본인부담금의 60%를 지원하고, 생활곤란자는 본인부담금의 40%를 지원합니다.
고엽제후유의증환자 중 장애정도판정자 및 참전유공자인 경우에는 의료급여자 및 본인부담금강경대상자에게 본인부담금의 60%를 지원합니다.
식재료비, 간식비, 상급침실료 등 비급여부분은 본인이 부담합니다.
신청 방법
주소지 관할 보훈(지)청에 신청합니다.
728x90
반응형